-
질염의 증상과 원인 및 예방 방법건강 2024. 9. 4. 10:35
질염의 뜻
질 및 외음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모든 경우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질염의 원인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칸디다성 질염과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외음부 사마귀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감염, 자극,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질염의 일반적인 원인:
→ 세균성 질염: 종종 비린내가 나고 가늘고 회백색의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 효모 감염 (칸디다증): 일반적으로 두껍고 하얀 코티지치즈와 같은 분비물이 나오며, 심한 가려움증과 타는 것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 트리코모니아증: 성 매개 감염으로, 구린 냄새와 함께 황록색의 거품이 나며, 가려움증 및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자극성 또는 알레르기 반응: 질염은 비누, 세정제를 사용한 질세척으로 인한 자극, 또는 정자나 콘돔과 같은 제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코티지 치즈 질염의 증상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질 분비물
→ 비정상적인 배출: 질 분비물의 색, 배출량, 냄새의 변화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분비물은 흰색, 회색, 노란색 또는 녹색이 될 수 있으며, 더 두껍거나 얇거나 뭉치는 등의 질감의 변화가 있는 경우입니다.
→ 냄새: 세균성 질염의 경우 종종 비린내로 묘사되는 강한 냄새나 특이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2. 가려움증 또는 자극
→ 질 가려움: 질 부위의 심한 가려움증은 질염의 흔한 증상입니다. 일상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야기할 수 있고, 외음부(생식기의 외부 부분)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 타는 듯한 느낌: 특히 배뇨 중이나 성관계 후에 타는 듯한 느낌이 종종 보고됩니다.
3. 통증이나 불편함
→ 성교 중 통증: 질염은 성교 중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질의 통증: 환부가 쓰리거나 아릴 수 있습니다.
4. 부종과 발적
→ 염증: 염증으로 인해 외음부를 포함한 질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5. 비뇨기 증상
→ 빈뇨: 소변을 평소보다 많이 보게 되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배뇨 중 화상: 소변을 보면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는 질 조직의 자극이나 감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얼룩 또는 가벼운 출혈
→ 질 반점: 일부 여성은 특정 유형의 질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가벼운 출혈이나 시기 사이의 반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병원 진찰이 필요한 경우
→ 지속적인 증상: 증상이 며칠 이상 지속되거나 특히 심한 경우 병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재발성 감염: 질염의 빈번한 증상은 의학적인 주의가 필요한 기저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불확실성: 증상의 원인을 잘 모르거나 이런 증상을 처음 경험하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사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질염을 예방하려면
평소 물로 질 내부를 씻어내는 습관이나, 질 내에 이물질 삽입 등을 하는 것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구르트를 매일 복용하는 등의 유산균 섭취도 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되도록 순면 소재의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만성 질염으로 고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규칙적인 숙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수 제대로 알고 마시기 (2) 2024.09.05 감로꿀의 효능 (2) 2024.09.02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5) 2024.09.01 레몬의 다양한 효능과 올바른 섭취를 위한 포괄적인 가이드 (2) 2024.09.01 기침이 나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1) 2024.09.01